대륙의 기회, 차이나 디지털마케팅 트렌드-안희곤 저 > 책·논문 소개

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대륙의 기회, 차이나 디지털마케팅 트렌드-안희곤 저

  • - 첨부파일 : sejongevent-048.jpg (44.9K) - 다운로드

본문

대륙의 기회, 차이나 디지털마케팅 트렌드-안희곤 저


목차
Part 1 중국 진출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운영방법

1-1 중국 진출, 온라인이 해답이다
중국 진출을 위한 준비사항
한국 브랜드의 중국 진출 프로세스

1-2 업종별 온라인 마케팅 진행 사례
온라인 상품 판매(화장품, 뷰티용품 등)
패션, 의류
병원(성형외과 등)
서비스업(교육, 여행 등)
차이나 마케팅 트렌드 1. 중국에서 많이 쓰이는 H5 홈페이지의 개념

Part 2 중국 대표 포털 사이트 및 홈페이지 운영방법

2-1 중국의 네이버, 바이두 검색엔진 소개
2-2 바이두에 내 홈페이지 노출하기(상위 노출 최적화 전략)
2-3 바이두 검색광고 A to Z
차이나 마케팅 트렌드 2. 중국 앱(APP) 안전하게 다운로드받는 방법

Part 3 중국 SNS 채널 운영방법

3-1 중국판 페이스북, 웨이보_중국의 ‘원조’ SNS
3-2 중국판 카카오톡, 위챗
3-3 떠오르는 신규 SNS 플랫폼
차이나 마케팅 트렌드 3. 타오바오 신용도와 타오바오커

Part 4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중국 인플루언서 마케팅

4-1 웨이상
4-2 왕홍
차이나 마케팅 트렌드 4. 중국에서 상표등록하는 방법

Part 5 콘텐츠 상위 노출 마케팅 실전 운영방법

5-1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툴(tool)
5-2 상위 노출을 위한 키워드 분석
5-3 상위 노출을 위한 콘텐츠 구성 및 상위 노출 전략

차이나 마케팅 트렌드 5. 중국의 식사/술자리 비즈니스 매너

Part 6 알리바바 타오바오 유통 플랫폼 활용 방법

6-1 중국 유통 플랫폼 구조의 이해
6-2 알리바바 유통 플랫폼 활용 방법
□ 알리바바 유통 플랫폼 종류와 구조
□ 타오바오 활용 방법

저자 소개 (2명)

저 : 안희곤

 

작가 파일
E-business 전문기업 ㈜가우글로벌 대표
북경대외경제무역대학교
국제무역과 전공

7년간의 중국 유학을 마치고 대기업에 입사해 마케팅팀, 해외영업부서에서 6년 동안 근무했다. 퇴사 후 중국 무역 및 온라인 판매를 SNS 마케팅과 접목해 사업을 진행했다. 현재는 온라인 마케팅 전 채널을 직접 운영하면서 쌓은 수많은 실무 경험과 컨설팅 사례를 바탕으로 ‘실무형 강사’로 활동 중이며, ㈜ 파고다 내일캠퍼스, 경희대, 한양대, 고양인력개발센터 등 여러 기관과 기업체를 대상으로 교육을 하고 있다.

그 외 국내 대기업, 공공기관 및 기업체 등 다수의 SNS 컨설팅 및 운영 대행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 마케팅 핵심 노하우만 알려주는 생존마케팅 자체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중국 온라인 마케팅과 접목한 국내외 종합 SNS 마케팅영역을 연구 중이며, 글로벌 E-Business 홍보 및 창업자 과정 개설 예정이다.

저 : 박문수

작가 파일
중국 마케팅 전문기업 (주)하이링크 코리아 대리이다. 중국정법대학(中國政法大學)에서 관리학을 전공했다. 대학 졸업 후 알리바바 그룹이 투자한 여행회사와 무역회사를 거치면서 사이트 관리와 운영, 이벤트 기획 및 SNS 등 여러 가지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면서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라는 새로운 목표를 가지게 되었으며, 실전 경험과 사례를 모아서 ‘올드박’이라는 닉네임으로 블로그도 운영했다. 현재 중국 내 온라인 마케팅 1위 업체 hylink Digital의 한국 지사인 (주)하이링크 코리아에 근무하며 그동안 중국 현지에서 쌓은 마케팅 노하우를 활용하여 한국 기업들의 중국 진출 사업을 돕고 있다. 저서로 《대륙의 기회, 차이나 디지털마케팅 트렌드》가 있다.

 

책 속으로
온라인 상품 판매(화장품, 뷰티용품 등)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사람 중 대부분은 상품을 판매하는 제조사나
유통업체일 것이다. 먼저 온라인을 통해 중국에 상품 판매를 시작하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타오바오 상점 개설(해외 직배송)
2. 跨境(중국식 발음 콰징, 국경 간 전자상거래 Cross-border trading) 물류를 계약하여 해외배송 시스템 갖추기
3. 샤오홍슈 등 전문 커뮤니티 앱/SNS 등에 체험단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

중국 현지 오프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하려면, 해당 상품의 인증이나 위생허가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런 인증은 비용도 고가일 뿐만 아니라 기간도 1~2년씩 소요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예전부터 소위 ‘따이공(代工)’이라고 불리는 업체/개인들이 양국을 오가며 상품을 개인 수화물처럼 운반하거나 일반 택배를 보내듯이 발송하는 형태로 음성적으로 운영되는 방식이 많다. 이런 비공식적인 방식은 세금 탈루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하는데, 跨境(콰징)은 이런 음성적인 거래를 막기 위해 중국 정부에서 인정한 국경 간의 정식 전자상거래를 말한다. 콰징 시스템은 양국의 지정된보세창고에 상품을 입고해 놓고,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 시 상품 + 세금 + 물류비용을 투명하게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위생허가 등 인증서류가 없는 경우에도 직구&역직구 판매와 구매를 합법적으로 할 수 있도록 마련해 놓은 정책이다.

정식적인 중국 진출을 위해 처음부터 오프라인 판매에 필요한 모든 인증을 취득하고 시작할 수도 있지만, 초기에는 먼저 온라인을 통해 판매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타오바오 상점을 개설하고 해외배송 상품으로 설정해 놓으면 되는데, 판매가 될 때마다 건별로 해외배송하면 된다. 이 경우 국내의 콰징 전문 물류업체를 통하면 중국 구매자의 최종 주소지까지 배송할 수 있다. 물론 물류업체의 국내 창고에 먼저 입고시킨 후 중국으로 배송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판매수량이 많지 않은 초기에는 배송비가 부담될 수 있지만, 타오바오에서 구매할 수 있도록 판매경로를 만들어 놓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중국 현지에서 구매 가능한 경로를 만들어 놓고, 샤오홍슈 등을 통해 체험단 방식으로 온라인 마케팅하여 판매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가장 많은 판매가 이루어지는 화장품이나 뷰티관련 상품은 샤오홍슈에 다량의 체험단을 운영하여 검색 노출되는 게시물을 많이 만들고, 그것을 토대로 중국 내 타오바오 도매 셀러나 딜러들에게 연락하여 해당 상품을 제안하는 경우가 많다.

[그림 1-2]는 국내 모 브랜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샤오홍슈의 화면이다. 브랜드 채널이 개설되어 있고, 브랜드명으로 검색되는 콘텐츠도 수천 건에 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특정 브랜드명을 검색했을 때 이렇게 타오바오와 샤오홍슈 등에 상품에 대한 후기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쌓아가면서 온라인상에서 판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온라인상에 어느 정도 콘텐츠가 쌓이면 자연스럽게 타오바오 라이브방송이나 왕홍 방송 등으로 이어져 단기간에 많은 상품이 판매되는 경우도 있다.

샤오홍슈는 중국의 젊은 층에게 가장 사랑받고 있는 채널 중 하나이므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상품이라면 특히 샤오홍슈 채널에 상품 콘텐츠가 많이 올라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패션, 의류패션 및 의류 업종은 업종 특성상 디자인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미지와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샤오홍슈와 함께 중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더우인(?音)이라는 앱의 사례를 살펴보자(더우인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TikTok의 중국 버전이며, 자세한 내용은 Part 3에 설명되어 있다).

[그림 1-3]은 현재 더우인에서 가장 유명한 한국인 왕홍 중 한 명인 반서진의 계정이다. 팔로워 수 680만 명 이상을 자랑하는데, 예쁜 얼굴과 날씬한 몸매, 게다가 중국 인기 연예인 안젤라 베이비와 많이 닮았다는 평을 받으며 더우인에 계정을 오픈하자마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해당 계정의 콘텐츠는 대부분 각종 스타일리시한 옷을 입고 중독성이 강한 유행곡에 맞춰서 춤을 추는 영상인데, 유머러스한 콘텐츠를 선호하는 더우인 플랫폼 특성에 잘 어울리는 경향이 있다.

게시물을 살펴보면, [그림 1-4]에서 볼 수 있듯이 더우인의 쇼핑몰 연동 기능을 활용하여 영상 속에서 입고 있는 옷을 구매할 수 있도록 타오바오를 연동해 놓았다. 그리고 자신의 계정뿐만 아니라 더우인의 다른 파워계정을 섭외하여 [그림 1-5]와 같이 다양한 콘텐츠의 바이럴 확산을 통해 타오바오 쇼핑몰에 트래픽을 끊임없이 유입시키고 있다. 중국 진출을 고려하는 한국의 패션, 의류 업체의 경우 대부분 예쁜 이미지나 모델사진을 많이 보유하고 있을텐데, 그것을 활용해 해당 브랜드 및 모델의 SNS 계정을 만들어 적극적으로 많은 콘텐츠를 올리는 것이 좋다. 키워드 광고 등을 통해 쇼핑몰을 직접 광고해서 유입을 늘릴 수도 있지만, SNS 개인계정을 활용하면 광고비를 최소화하면서도 바이럴 확산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본문 중에서

 

유튜브 영상


만만하지 않은 중국에서의 판매 어떻게 시작해야할까(안희곤)

https://www.youtube.com/watch?v=5cNlO7loXgI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 건 - 1 페이지

열람중대륙의 기회, 차이나 디지털마케팅 트렌드-안희곤 저

대륙의 기회, 차이나 디지털마케팅 트렌드-안희곤 저 목차Part 1 중국 진출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 운영방법1-1 중국 진출, 온라인이 해답이다중국 진출을 위한 준비사항한국 브랜드의 중국 진출 프로세스1-2 업종별 온라인 마케팅 진행 사례온라인 상품 판매(화장품,…